1. 미니멀리즘건축이란?
1) 미니멀리즘이란?
미니멀리즘은 1960년대 초 미국을 중심으로 현저하게 나타난 경향으로서 이 경향의 예술 작품은 형태자체에서 서술적인 내용을 제거하고, 예술상의 자기표현을 최소한으로 억제하는 것으로, 색채, 형태, 구성을 단순화하여 기본적인 요소로 환원하는 내용
건축 비평가인 Kenneth Frampton은 "Alvaro siza는 근대 운동의 자유성이 강조되는 유산은 모호성의 잠재력과 공간적 유동성과 기계적 변형의 측면으로 표현되어지는 가능성에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근대주의자 세대에 속하는 사람이다."라고 기술하고 있다. Alvaro Siza의 건축 공간을 살펴보면 건물과 대지가 절
건축이 면으로 인식되지 않고 매스로 읽혀지게 된다.
이는 입면의 분할에서 발생되는 형태의 복합성을 배제하고 간결함을 유지시키기 위한 미니멀리즘적 접근의 대표적 속성이다.
미니멀 건축의 특징 중 하나는 재료의 물성화, 빗물성화이다. 재료의 물성, 질감 또는 표면의 의미에 의한 물체 사이
건축물의 기능을 압도하게 될시에는 이는 건축이 아닌 조각이 된다. 따라서 이번 발표를 위한 주제문을 정하는데에 있어서도, 조각과 건축의 각 특징들을 간단하게 추려보고자 노력하게 되었다.
다음의 내용들은 조각과 건축의 공간 그리고 대지미술과 미니멀리즘의 공간개념에대한 짧은 글이며, 본
미니멀리즘
1960년대 중반에는 미국을 중심으로 미술, 건축, 음악, 무용 등 여러분야에서 단순성, 순수성의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미니멀리즘이 등장하였다. 이는 최소의 주형수단과 최소의 제작과정을 거쳐 표현을 최소화함으로써 대상의 단순성과 순수성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최소 표현
1960년 중반부터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시작된 포스트모더니즘은 서구의 문화와 예술, 삶과 사고를 지배해온 모더니즘에 대한 반동으로 시작되었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은 뚜렷한 개념이 없고 새로운 이론적 전망을 제시아며 다양한 장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든다는 특징이 있다.
배열로 복잡해지지도 않고 장식적인 요소를 갖고 있지도 않다. 이들 작품은 매우 추상적이며 상당히 즉물적이다. 사용하는 재료는 화방에서 구할 수 있는 전통적인 의미의 미술재료가 아니라 강철, 벽돌, 합판, 알루미늄, 형광등, 거울 등과 같이 건축자재업자에게서 구할 수 있는 산업용 재료이다.
건축의 중반기의 특징이기도 했다. 심지어 루이스 칸조차, `건물의 형태는 문제의 핵심을 이해하고 난 뒤에 발전되어야 한다.`라는 견해를 줄곧 표명했다. 틀림없이 칸은 이러한 문제를 순수미술학교식의 시각으로 보았고, 그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원칙 역시 형태를 완전히 바꾸어 버리게 하는 계기가